![은혜를 입은 사람 마리아 (24.12.22.주일)](https://poortechguy.com/image/4OsrDO-Bjhk.webp)
은혜를 입은 사람 마리아 (24.12.22.주일)
#주일예배설교 #주님의음성 #이흥직 (눅 1:26-30, 개정) [26]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27]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28] 그에게 들어가 이르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지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 하니 [29] 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가 생각하매 [30] 천사가 이르되 마리아여 무서워하지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1 순종의 위대한 힘 (눅 1:31, 개정)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눅 1:34-35, 개정) [34] 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남자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35]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 마리아의 고백 ➜ 지극히 상식적인 대답 천사의 대답 ➜ 하나님의 능력이 가능하게 한다 (눅 1:38, 개정) 마리아가 이르되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 하나님의 말씀을 선택하는 마리아 ➜ 순종은 자신의 상식과 합리적 사고를 넘어서는 것이다 [은혜를 입은 내용] 약혼한 처녀가 잉태할 것이다 ➜ 순종 ➜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 (눅 1:45, 개정) 주께서 하신 말씀이 반드시 이루어지리라고 믿은 그 여자에게 복이 있도다 ‘믿은 너에게’가 아닌 ‘믿은 그 여자’ ➜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는 사람에게는 ➜ 하나님의 일이 이루어지는 은혜가 있다 2 마리아의 찬양 : 자신이 잉태한 예수님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찬양 2-1 베푸신 은혜를 찬양 (눅 1:46-47, 개정) [46] 마리아가 이르되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47]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하나님을 향한 마음을 반복하여 강조한 것 ➜ 감사와 기쁨의 찬양 ① 감사와 기쁨의 이유 (눅 1:48-49, 쉬운) [48] 그것은 주님께서 이 여종의 비천함을 돌보셨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는 모든 세대가 나를 복되다 할 것입니다 [49] 그것은 전능하신 분이 내게 이 큰 일을 행하셨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이름은 거룩합니다 비천함을 돌보셨다 ➜ 보잘것없는 시골 처녀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셨다 내게 큰 일을 행하셨다 ➜ 초라한 나를 메시아의 어머니로 삼아 주셨다 ② 우리의 감사 : 자격 없는 나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시고 하나님의 자녀 삼아 주신 하나님 생명이 없었는데 생명을 얻었고, 소망이 없던 나에게 소망을 주신 하나님 ➜ 우리도 감사하며 찬양하는 것이 마땅하다 (롬 6:17-18, 개정) [17]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 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18] 죄로부터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골 1:12, 한글킹) 우리를 빛 가운데서 성도의 유업의 동참자가 되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드리기를 원하노라 (고전 1:4, 쉬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여러분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나는 늘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2-2 은혜의 대상을 찬양 (눅 1:50, 개정) 긍휼하심이 두려워하는 자에게 대대로 이르는도다 두려워하다(φοβέω, 포베오): 경외하다 ➜ 하나님은 당신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긍휼을 베푸시는 기준이 있으시다 (눅 1:51-53, 개정) [51] 그의 팔로 힘을 보이사 마음의 생각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고 [52] 권세 있는 자를 그 위에서 내리치셨으며 비천한 자를 높이셨고 [53] 주리는 자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으며 부자는 빈 손으로 보내셨도다 마음의 생각이 교만한 사람, 권세 있는 사람, 부자 ➜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사람 ➜ 심판 비천한 자, 주리는 자 ➜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 ➜ 긍휼히 여김을 받음 (눅 12:19-21, 개정) [19]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20]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21]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왜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않았을까? 경외하는 마음이 없었기 때문이다 (눅 16:19-23, 개정) [19]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20]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21]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23]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눅 16:31, 개정)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부자가 지옥에 간 이유 ➜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어도 두려움 없이 말씀을 거절하며 살았기 때문이다 거지가 천국에 간 이유 ➜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말씀에 순종하며 살았기 때문이다 2-3 온 인류를 향한 구원을 찬양 (눅 1:54-55, 개정) [54] 그 종 이스라엘을 도우사 긍휼히 여기시고 기억하시되 [55] 우리 조상에게 말씀하신 것과 같이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영원히 하시리로다 하니라 ① 이스라엘을 긍휼히 여기시고 기억하셨기 때문에 도우셨다 ➜ 예수님이 오시는 것은 이스라엘을 도우신 것이다 ② 이스라엘을 도우심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약속하신 것을 이루신 것이다 ➜ 도우심의 대상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적 아브라함의 자손에게까지 확장이 되어진다 ➜ 구원의 보편성 (창 22:17-18, 개정) [17]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시므로 사탄을 굴복 시키신 것 ➜ 예수님의 대속의 은혜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구원의 복을 받는다 (창 26:3-4, 개정) [3] 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4]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눅 2:30-32, 공동) [30] 주님의 구원을 제 눈으로 보았습니다 [31] 만민에게 베푸신 구원을 보았습니다 [32] 그 구원은 이방인들에게는 주의 길을 밝히는 빛이 되고 주의 백성 이스라엘에게는 영광이 됩니다 (롬 10:12-13, 현대인) [12]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에 차별이 없습니다 그것은 주님께서 모든 사람의 주님이 되셔서 자기 이름을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넘치는 복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13] `누구든지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이다 ' 라는 성경 말씀도 있습니다 (마 1:21, 개정)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결론 (눅 2:11, 개정)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