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AI 교과서, '교육자료'로 급 낮추자…업체들 "소송도 불사" / KBS 2025.01.14.](https://poortechguy.com/image/G9PGxMouSYk.webp)
[자막뉴스] AI 교과서, '교육자료'로 급 낮추자…업체들 "소송도 불사" / KBS 2025.01.14.
정부가 새 학기부터 도입을 추진해 온 'AI 디지털 교과서' 발행사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AI 교과서를 교육자료로 격하시켜 교장 재량으로 채택하게 하는 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 대해 항의하기 위해섭니다. [박정과/천재교과서 대표 : "균등하게 교육받을 학생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의 전면 백지화를 강력히 촉구하는…."] 발행사들은 정부 가이드라인에 맞춰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으나, 경제적 피해를 볼 처지에 놓였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헌법소원 등 법적 구제 절차를 검토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 역시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해당 개정안에 대해 다음 주 국무회의에서 재의요구 할 예정입니다. 다만 올해는 학교에 AI 교과서 채택 여부에 대한 선택권을 주고, 도입 시 적극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고영종/책임교육정책실장/지난 10일 : "2학기 중 추가되는 학교가 나올 수가 있기 때문에 2학기 하반기에는 저희는 (도입학교가) 한 70~80%까지 가지 않을까…"] 하지만 AI 교과서의 교육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고, 학생들이 디지털 기기에 과몰입하게 될 거라는 우려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백병환/사교육걱정없는세상 책임연구원 : "아이들의 문해력 같은 것들을 심히 저하하지 않을까라는 불안감이 기본적으로 있는 거잖아요. 답을 들려주지 않은 상태로 해야 한다고."] 새 학기에 AI 교과서가 도입되더라도 일선 교육 현장의 혼란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KBS 뉴스 김성숩니다.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 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kbs1234@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AI교과서 #AI교과서백지화 #AI교과서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