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파월 발언 여파…코스피 급락·환율 또 연고점 돌파 / 연합뉴스TV (YonhapnewsTV)](https://poortechguy.com/image/KmiriqaScDo.webp)
[김대호의 경제읽기] 파월 발언 여파…코스피 급락·환율 또 연고점 돌파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김대호의 경제읽기] 파월 발언 여파…코스피 급락·환율 또 연고점 돌파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이 고통이 있더라도 당분간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강력한 긴축 행보를 예고했습니다 증시뿐 아니라 환율시장에 변동성이 확대되는 등 여파가 큰 모습인데요 관련 내용,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잭슨홀 미팅'에서 파월 미 연준 의장이 고강도 긴축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습니다 시장에선 금리 인상 속도 조절 대한 등에 기대가 있었지만 반대의 입장이 나온 건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예상보다 수위가 높았던 파월 의장의 매파적 발언에 뉴욕증시는 검은 금요일을 맞았습니다 오늘 우리 증시에도 영향이 큰 모습인데 현재 시장 상황, 어떻게 진단하십니까? [질문 2-1] 원·달러 환율은 13년여 만에 장중 1,350원을 돌파하며 연고점을 또다시 경신했습니다 이러다가 1,400원도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다시 커지고 있는데,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3] 연준이 세 번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밟을 확률이 높아졌는데 한은의 통화정책은 어떨지 관심입니다 이창용 총재는 미국보다 금리 인상을 먼저 종료하긴 어렵다고 했는데 올해 두 번 남은 금통위에서도 기준금리가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봐야겠죠? [질문 4] 파월의 매파적 발언에 미국 내부에선 '경기 침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우리 경기는 어떨까요? 원·달러 환율과 물가, 금리 등이 전방위적 영향을 미치며 스태그플레이션을 더 자극하게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질문 5] 원·달러 환율이 급등한 상황에서 국제 천연가스 가격마저 오르며 정부가 오는 10월부터 도시가스 요금을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누적 손실 규모가 5조 원을 넘었다는데,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한 건가요? [질문 6] 오는 10월에는 전기요금도 오를 예정인데 가스요금과 전기요금이 동시에 인상되면 물가상승 압박도 더 커지는 것 아닌가요? 정부는 물가 정점을 9~10월로 보고 이후 완만히 내려갈 거라 예상했는데, 전망대로 물가가 관리될 수 있을까요? [질문 7]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가 42개월 연속 증가하면서 지난달 14년 만에 가장 많은 수준까지 늘어났는데, 어떤 배경 때문인가요?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는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보다 영세한 경향이 있어 우려가 커지는데 대책이 필요하진 않을까요? #제롬_파월 #금리인상 #긴축행보 #잭슨홀미팅 #이창용 #환율_연고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