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9장ㅣ네 눈에 들보를 보아라!ㅣ#shorts, #1분묵상, #큐티, #요한복음, #새벽예배](https://poortechguy.com/image/_pP_14LVUpk.webp)
요한복음 9장ㅣ네 눈에 들보를 보아라!ㅣ#shorts, #1분묵상, #큐티, #요한복음, #새벽예배
#shorts, #릴스, #교회, #기독교, #새벽기도, #요한복음, #성경, #성경공부, #1분쇼츠, #1분묵상, #강해설교, #예화, #설교, #설교예화, #신약, #1분복음, #1분, #예수님, #아전인수, #논증부족오류, #과시욕, #맹인, #은혜, #정죄 자신의 주장에 불리한 논거는 의도적으로 생략하고, 합리화시킬 수 있는 논거만으로 주장에 정당성을 부여하려 할 때, 우리는 그것을 아전인수, 혹은 논증 부족의 오류라 부릅니다. 보통 이런 오류에 빠진 사람은 본인을 남들과는 다른 우월한 존재로 인식하는, 과시욕에 사로잡힌 경우가 많습니다. 랍비여 이 사람이 맹인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이까 자기니이까 그의 부모니이까 (요 9:2) 제자들은 시각장애인을 보며, 누구의 죄 때문에 그가 그런 장애를 가지게 되었는지를 물었습니다. 이 질문에는 세상의 모든 장애나 질병은, 죄로 인하여 생기는 것이라는 잘못된 전제와 자신에게는 그런 장애가 없으니, 고로 자신에게는 죄가 없다는 교만함이 담겨 있었습니다. 간음한 여인을 정죄하는 사람들이나, 장애인을 비하하는 제자들 모두 스스로를 의인이라 생각하며 죄를 깨닫지 못하는 영적 맹인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참된 신앙은 타인이 아닌 자신이 하나님 앞에 얼마나 큰 죄인인지를 깨닫고 그런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기대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