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지 현장]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에게 묻는다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1번지 현장]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에게 묻는다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1번지 현장]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에게 묻는다 [앵커] 생생한 정치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1번지 현장'입니다. 21대 국회는 오늘부터 첫 국감 일정에 돌입을 했는데요. 증인 채택 문제에 대한 여야의 입장차는 여전히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어제 1번지 현장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를 만나봤는데요. 오늘은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국회로 가보시죠. 이승국 기자. [기자] 오늘부터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시작됐습니다. 어제 민주당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에 이어 오늘은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와 이번 국감에 임하는 국민의힘의 각오 그리고 최근 현안들에 대한 입장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김성원 /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네, 안녕하세요. 김성원입니다. [기자] 먼저 국감 얘기부터 해 보겠습니다. 이제 오늘부터 앞으로 20일 동안 국정감사가 진행이 되는데 이번 국감 국민의힘에서 가장 초점을 맞추고 있는 부분 어떤 부분으로 보면 될까요? [김성원 /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국정감사를 임하는 모든 정당의 최종목표는 똑같을 겁니다. 민생국감 또 정책국감을 통해서 그 변화의 느낌을 국민들에게 전달하는 것이죠. 그런데 민주당에서는 이제 일하는 국회를 표방으로 해서 제가 봤을 때는 문재인 정부를 위해서 일하는 국회고 우리 국민의힘은 국민의 뜻을 모아서 국민들에게 제대로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이번 국정감사에 진정성을 가지고 절실하게 임하고 있습니다. [기자] 근데 이제 오늘 국감 첫날 진행 상황을 보면 아직도 여러 상임위에서 증인채택 문제를 둘러싸도 여야 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특히 국방위원회 같은 경우는 일반증인이 1명도 채택이 되지 않은 상황인데요. 이런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김성원 /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참 특이하고 일어나서는 안 될 그런 상황인 것 같습니다. 국감에 증인으로 나와서 내가 국민들에게 진실을 알려주고 또 이것에 대한 사실 관계를 명확하게 알려주겠다고 증인이 자청을 한 경우도 있고 그렇게 한 경우도 있는데 민주당에서 거부를 했어요. 특히 국방위 같은 경우는 추미애 장관 아들 사건이 있고 이것은 정의의 문제 아니겠습니까? 또 두 번째 우리나라 대한민국 국민이 북한 피격에 의해서 사살된 사건 과연 무엇이 진실인지 국정감사를 통해서 낱낱이 밝혀드려서 국민들에게 이것이 진실이고 이것이 정의다 라고 알려드려야지 되는데 저희가 생각할 때는 이거 완전히 방탄국회가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자]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증인채택 문제 관련해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군 복무 특혜 의혹 그 다음에 북한군 우리 국민 피살 사건 이 두 사안이 여러 상임위에 걸쳐서 지금 제일 쟁점이 되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 민주당에서는 추 장관 아들 사건은 국민의힘이 검찰에 고발을 했고 검찰에서 불기소 처분을 했기 때문에 일단락 된 것 아니냐, 또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해서는 숨진 공무원의 친형을 증인 채택 문제 관련해서는 이게 국감이 정치공세장으로 변질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 이런 입장인데 국민의힘 입장은 어떠세요? [김성원 /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만 정치공세가 아니라 우선 국민들께서 정확한 사실 관계를 알려드리고자 하는 것이 또 야당의 역할 아니겠습니까? 우선 추미애 장관 아들 같은 경우는 이것은 정의의 문제라고 저희는 보고 있는데 저희가 줄기차게 계속 얘기 해 왔던 부분은 추미애 장관이라고 하는 분은 사법부의 수장 아니겠습니까? 사법부의 수장이 당사자인 경우에 검찰 제대로 수사가 되겠냐, 저희가 줄기차게 주장을 했던 것은 검찰의 수사가 아니라 지금 특임검사나 특별검사로서 검찰 수사의 독립성을 유지한 상황에서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자 이렇게 했었는데 검찰에서 그냥 모든 사안에 대해서 다 불기소 처분을 함으로써 일종의 면죄부를 준 사안이거든요. 이거 납득할 수 있는 국민들이 그렇게 많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