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국의 담담타타] 野 '필리버스터' 이틀째 진행…사실상 26일이 마지노선?](https://poortechguy.com/image/p5YOIuPCyNE.webp)
[고성국의 담담타타] 野 '필리버스터' 이틀째 진행…사실상 26일이 마지노선?
[고성국의 담담타타] 野 '필리버스터' 이틀째 진행…사실상 26일이 마지노선? [이것이 정치다! : 서상민 정치평론가·김형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출연] 이것이 정치다! 서상민 정치평론가·김형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오늘의 정치권 뉴스 짚어보겠습니다 ▶ 野 "필리버스터 계속"…박대통령 "기막힌 현상" 질타 [질문 1] 테러방지법 처리를 막기 위한 야당의 필리버스터가 이틀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은 "기막힌 현상"이라며 지적하고 있고 여야 공방 또한 치열한데요 어떻게 지켜보고 계신가요? [질문 2] 은수미 의원이 최장 발언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의원마다 5~6시간 이상씩 발언을 하게 된다면 보름이상 지속할 수는 있겠습니다만, 선거구 획정 처리 때문에 26일이 마지노선이라는 관측이 나와요? [질문 3] 이 가운데 국민의당이 정보위를 상설화하자는 중재안을 제시했는데요 일단 야당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이고, 여당은 검토해 본다는 입장이죠 이번 중재안 여당이 받기에도 문제없다고 보세요? [질문 4] 국민의당이 중재자로 나선 것도 주목할 만한데요 필리버스터 정국으로 존재감 드러낼 수 있을까요? ▶ 더민주, '컷오프' 대상자 통보…지역구 6명·비례 4명 [질문 1] 더민주의 현역의원 하위 20% 컷오프 결과, 10명의 의원이 공천에서 배제됐습니다 3선 이상 중진의원들이 다수 포함됐는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2] 유인태-백군기 의원은 수용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김현-전정희 의원은 이의신청하겠다는 입장이죠 사실 컷오프 대상자는 48시간 내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긴 합니다만, 결과가 바뀔 가능성은 낮죠? [질문 3] 그런데 어느 지역보다 현역교체 요구가 높았던 광주·전남지역에선 의외로 1명도 포함되지 않았어요 2차 물갈이 대상에 지역 의원 얼마나 포함될까요? 이 같은 대대적인 물갈이가 표심에 약이 될지, 독이 될지도 관심인데요? [질문 4] 컷오프 발표 후 해당되는 의원들의 반발이 탈당사태로까지 이어질 거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요 국민의당 아직까지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했죠 공천 탈락자라도 영입해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5] 총선을 50일 앞둔 어제죠 국민의당이 선거대책위원회를 공식 출범시켰는데요 전윤철 공천후보자격심사위원장의 공관위원장 인선을 둘러싸고 혼선이 있었죠? 전열 정비가 제대로 되지 않는 분위기예요? ▶ 새누리, 안심번호 당원명부 오류 논란 '시끌시끌' [질문 1] 비박계에선 문제가 없다며 반박하고 있긴 합니다만, 결론적으로 상향식 공천이 뿌리부터 흔들리는 모양새인데요? [질문 2] 공관위가 충청·호남·강원·제주 지역 후보자들에 대한 면접 심사를 이어갔습니다 이에 각종 진풍경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6선인 이인제 최고위원과 박우석 예비후보의 신경전도 볼만했다죠?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