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국의 담담타타] 안철수, 독설 행보…새정치, 친문체제 강화ㆍ온라인 입당 쇄도](https://poortechguy.com/image/wuqRWGmz0OM.webp)
[고성국의 담담타타] 안철수, 독설 행보…새정치, 친문체제 강화ㆍ온라인 입당 쇄도
[고성국의 담담타타] 안철수, 독설 행보…새정치, 친문체제 강화ㆍ온라인 입당 쇄도 [이것이 정치다! : 수원대 류여해 겸임교수ㆍ황성욱 변호사ㆍ채일병 전 민주당 의원ㆍ민영삼 정치평론가] 이것이 정치다! 우리 정치권의 쓴소리와 돌직구를 날려주실 분 모셨습니다 류여해 수원대 겸임교수ㆍ황성욱 변호사ㆍ채일병 전 민주당 의원ㆍ민영삼 정치평론가와 함께 오엑스와 촌철살인 한마디로 한 주간의 정치 이슈를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질문 1] 문재인 대표가 최재천 전 정책위의장 후임을 비롯해 내년 총선 준비 관련한 당직 인선을 오늘(18일) 단행했는데요 이른바 '친문 체제'를 구축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질문 2] 문병호ㆍ유성엽ㆍ황주홍 의원이 새정치연합을 탈당했죠 향후 추가 탈당에 영향 미칠 것이라고 보세요? 규모는 얼마나 예상하시나요? [질문 3] 이 가운데 문재인 대표가 전북 순창에서 칩거해온 정동영 전 의원과 전격 회동했다고요 정 전 의원 새정치 복당할까요, 신당 합류 할까요? [질문 4] 반면 문재인 대표의 최측근인 최재성 총무본부장이 20대 총선 불출마 선언으로 맞불을 놨어요 이에 더해 야당은 한국 정당 최초로 온라인 입당이 가능하도록 했다고요 한편에서는 탈당이 이어지고 한편에서는 입당하는 현 상황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5] "제 자신부터 기득권을 버릴 것"이라며 문 대표가 상향식 공천혁명을 선언했고 비주류를 겨냥해서는 당을 흔드는 것에 책임을 묻겠다며 압박했죠 그럼에도 비주류의 사퇴 요구는 거셉니다 여기에 이종걸 원내대표는 여전히 당무거부 상태고요 지금 문재인 대표의 처지는 어떻습니까? [질문 6] 안철수 의원의 행보도 짚어보죠 부산-광주-전주를 잇따라 방문해 야당과 박 대통령을 작심 비판하면서 "여당은 10점, 야당은 10점 미만"이라며 혹평했는데요 그렇다면 안 의원의 광폭행보 점수는? [질문 7] 안철수 신당 제의를 받고 '삼고초려' 중이라고 알려졌던 손학규 전 고문이 공식적으로 합류를 거절했다죠 이 소식 들은 안 의원의 심정은? [질문 8] 이 가운데 권노갑 상임고문이 안 의원 최측근인 송호창 의원과 따로 만났다고 전해졌는데요 야권 분열에 대해 동교동계 인사들의 입장도 상당히 복잡할 것 같은데요 어떤 심정일까요? [질문 9] 리얼미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야당과 안철수 신당이 연대했을 때 여당 지지율을 압도할 것으로 나타나고요 또 여의도연구원 지지율 조사에서는 '안철수 신당'이 출현할 경우 여당 지지율이 10% 이상 급락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안 의원 탈당, 여당에 악재가 될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 co 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