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국회 넘어간 '조국 대전'…의혹 풀고 반전 모색할까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뉴스1번지] 국회 넘어간 '조국 대전'…의혹 풀고 반전 모색할까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뉴스1번지] 국회 넘어간 '조국 대전'…의혹 풀고 반전 모색할까 [출연 :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청문회 일정부터 증인 채택 여부까지 여야의 간극은 좀 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는데요 더불어민주당 입장 직접 들어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조 후보자 청문위원이기도 한 박주민 최고위원에게 청문회 쟁점부터 야당의 의혹제기에 대한 입장까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이인영 원내대표는 어제 여야3당 법사위 간사들의 청문회일정 합의안에 "매우 유감"이란 표현도 썼지요, 민주당 내에선 재협상 요구도 있다고 하는데, 현재 어떤 상황입니까? [질문 1-1] 한국당은 청문회 일정을 재협상 할 생각이 없다는데요 민주당으로서도 여당 간사가 가져온 합의안을 스스로 뒤집기에는 여러모로 명분이 약하지 않습니까? 어떻게 하는게 맞다고 보세요? [질문 2] 청문회 일정만큼이나 출석 시킬 증인을 놓고도 여야 입장차가 큽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 가족을 포함해 최대 87명에 달하는 증인을 신청하겠다는데요 증인규모를 떠나 가족을 청문회장에 증인으로 내세우는 게 맞다고 보십니까? [질문 3] 일단 법사위원으로서는 청문회 준비에 더 매진해야할 시점입니다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준비중이십니까? [질문 4] 조 후보자를 둘러싸고 여러 의혹이 제기되는 과정에서 당사자도, 민주당에서도 "가짜뉴스"가 많다고 지적해왔습니다 특히 어느 부분이 그렇다고 보십니까? [질문 5] 오늘 검찰이 조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과거 전례에 비춰 볼 때 청문회를 앞둔 시점에 이런 수사는 이례적인데요 검찰이 이 시점에 굳이 수사에 나선건 어떻게 봐야할까요? [질문 5-1] 여당도 조 후보자 스스로도 검찰 개혁의 적임자임을 강조해왔는데요 출근길 인터뷰를 통해 검찰 개혁 등의 정책 과제를 발표하기도 했고요 하지만 지금 고발된 사안만하더라도 10건이 넘는데다 과연 앞으로 개혁을 주도할 명분을 얻을 수 있느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질문 6] 청문회에서도 집중될 수 밖에 없는 문제도 짚어보죠 조 후보자 딸의 서울대와 부산대에서 받은 장학금 문제인데요 부산대 의전원은 지급된 건 절차문제가 없다는데, 서울대 대학원 장학금은 누구도 지급 경위를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사안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조 후보의 딸이 고교 재학 시절 논문 제 1저자로 이름을 올린 단국대 의학 논문은요 해당 교수가 스스로 나서서 도와줬다고 알려진 상황인데요 장학금부터 논문까지 왜 유독 조 후보자 자녀에게 선의를 가진 조력자들이 많았느냐 의문이 생깁니다 이 사안들 어떻게 봐야할까요? [질문 8] 조 후보자의 딸 문제 대해 조 후보자가 거듭 사과했음에도 불구하고 2030 세대의 비판 목소리는 더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2030세대의 분노가 조 후보자에 향하는 이유는 뭐라고 판단하고 계세요? [질문 9]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자녀 문제 뿐 아니라 가족이 모두 참여한 사모펀드, 웅동학원 문제까지 계속해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특검까지 요구하는데 한국당의 의혹제기가 지나치다고 보십니까? [질문 9-1] 보수야당에서는요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불법이냐 아니냐를 떠나 이미 도덕적 결함에 있어 법무부장관으로서 부적격하다고 지적하는데요? [질문 10] 결국은 모든 의혹에 대해 청문회장에서 가려본 이후 판단할 수 있는 문제들인데요 법사위원으로서 국민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청문회에서 어떤 점에 가장 집중해서 봐야한다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